지금 원인과 해결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일단, 인터페이스의 문제는 아니고 HRD의 문제로 파악이 됩니다.
현재, 의심가는 부분을 하나 찾아낸 것이 HRD는 TX/RX 전환을 CAT Command로 하는 것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고 CAT Command로 TX/RX 전환이 가능한 모델은 그렇게 동작하고, CAT Command로 TX/RX 전환이 불가능한 모델의 경우 Serial Port를 사용한 TX/RX 전환이 되도록 해놓았습니다. HRD와 TS-570, 870 등 Kenwood 계열은 TX/RX 전환을 CAT Command(리그제어명령)으로 TX/RX 전환이 가능한 모델이기 때문에 CAT Command로 동작이 되기 때문에 아마 이것이 원인이 아닌가 추측해봅니다. 정확한 것은 체크를 해봐야 알 것 같습니다만...
하지만, 애매모호 한 것이 어떠한 모델(예,TS-850 등)의 경우는 잘 되는 반면 어떠한 모델(예,TS-870 등)은 안되는 등이 있어 리그마다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CAT Command로 송신으로 전환했을 때, 어떠한 상태가 되는지에 대한 언급이 매뉴얼상에 없어 정확한 것은 장비를 직접 물려보고 테스트를 해봐야 알 것 같습니다.
내일(월요일), TS-570을 하나 대여하여 테스트 할 예정입니다. 테스트가 완료되는 대로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제는 비단 캔우드 장비만 그런것이 아닙니다. 아이콤 장비(IC-746)에서도 그런 장비가 있습니다. 해결방법은 DM780의 포트를 따로 잡아주는것 말고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HRD포럼에도 같은 문제로 문제제기를 하였다고 하나 대부분이 포트설정을 따로(가련 HRD는 COM 1으로 DM780은 C0M 2로 잡으면)하면 가능합니다. 그러나, IF-150은 포트가 하나밖에 없어서 따로 잡지는 못합니다. 무전기 커넥터에서 따로 선을 빼내서 USB컨버터를 이용한 포트를 하나더 잡아야 할것 같습니다. HRD에서 일부무전기가 PTT를 DM780과 공유를 하면서 발생하는 문제 이므로 IF-150의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아마 제가 생각하는 부분에 거의 근접한 것 같습니다. IC-746도 CAT Command로 TX/RX가 가능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CAT Command가 PTT를 대신하였을 때, 문제가 생긴단 이야기인데 관건은, CAT Command로 TX를 하였을 경우, HRD가 사운드카드 동작을 못시키거나, 무전기가 ACC를 통한 입력을 받아들이지 못하거나(ACC를 잠가버리거나) 둘 중 하나일 것입니다.
포럼에서 찾은건데 전 뭔말인지 이해가 잘안되지만 가능하다는 이야기 아닌가요? 이미 알고 계신내용인가요?
It is possible to use just one comm port for CAT and PTT/CW with Kenwood Radios. The trick is to fool the radio's 'flow control' lines by looping them. This leaves the RTS/DTR/CTS pins available to key or power other things. I use RTS for PTT and DTR for CW keying with the same simple interface used for most PTT keying ( a 1 K resistor and NPN transistor). I have been using this scheme for some time and have known of other using it on other Kenwood models. Is there a chance that an option for this usage can be programmed into HRD? I have tried to tell HRD not to use or exert RTS/DTR/CTS, but the program when connecting tries to use them anyway to determine that there is a radio there. There is a Kenwood command that returns a reply from the radio that would tell the program the radio is attached.
말씀하신 내용에 대한 회로 입니다. 이렇게 사용했던 인터페이스가 가장 많은 HAM들이 사용하고 있는 형태입니다. 여기서, 무전기쪽에 연결된 1K의 저항부분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이해를 못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RS-232C에서 RTS(Ready To Send)와 CTS(Clear To Send)는 신호의 흐름제어를 위한 포트입니다. 즉, 상대편에 연결된 단말기(컴퓨터 등)와 신호를 주고 받을 때, 신호를 주고 받을 준비가 되었는지에 대한 신호를 스위칭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KENWOOD 무전기는 다른 비동기 RS-232C를 가진 무전기와는 달리, 흐름제어를 통한 동기식을 채택하고 있어 강제로 신호를 주고 받을 준비가 되어 있다는 표시를 해주게 됩니다. 그래서 RTS/CTS 사이에 1K 저항을 넣거나, 아니면 그냥 SHORT를 시켜주면 됩니다.
PTT/CW의 경우도, 이 회로에서는 포토커플러를 사용했지만, 1K의 저항과 NPN 트랜지스터로도 스위칭이 가능합니다. (IF-150에서는 노이즈의 영향을 덜 주기 위해 포토커플러를 사용했습니다)
이 부분은 IF-150에도 채택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IF-150의 경우는 저항을 넣지 않고, 강제로 RTS에는 항시 High가 되어 무전기가 신호를 받을 수 있도록, CTS의 경우 항시 Low상태로 두어 무전기가 신호를 보낼 수 있도록 회로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Audio In/Out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본래는, 무전기와 컴퓨터가 RTS/CTS가 항시 연결되어 있어야 하나, 컴퓨터의 RTS핀을 PTT로 사용하기 위해서 무전기측에 트릭을 준 내용입니다.
연날리기님 위에 쓰신 포럼과 연날리기님에게 닥친 문제는 별개의 것입니다. 위의 포럼내용은 리그와 컴퓨터 연결시 원활하게 연결되도록 무전기의 RTS/CTS라인을 붙여주면 리그가 연결된줄 알게 트릭을 써준다는 것이고, 지금 우리가 봉착한 문제는 TS-570 / TS-870등의 무전기가 HRD 구동중 DM780에서 SSTV나 다른 디지털 신호를 송신할 때 송출이 안된다는 것이죠. 분명 프로그램 내부에 설정을 하는것이 있거나 다른 무언가를 해야할것 같습니다. CAT COMMAND 즉 별도의 PTT제어선 없이 PTT를 제어하는 무전기들의 문제인것 같거든요. 아무튼 내일 저도 지부 사무실가서 연구를 해보아야 겠습니다.
지금 원인과 해결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일단, 인터페이스의 문제는 아니고 HRD의 문제로 파악이 됩니다.
현재, 의심가는 부분을 하나 찾아낸 것이 HRD는 TX/RX 전환을 CAT Command로 하는 것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고
CAT Command로 TX/RX 전환이 가능한 모델은 그렇게 동작하고, CAT Command로 TX/RX 전환이 불가능한 모델의 경우
Serial Port를 사용한 TX/RX 전환이 되도록 해놓았습니다.
HRD와 TS-570, 870 등 Kenwood 계열은 TX/RX 전환을 CAT Command(리그제어명령)으로 TX/RX 전환이 가능한 모델이기 때문에
CAT Command로 동작이 되기 때문에 아마 이것이 원인이 아닌가 추측해봅니다. 정확한 것은 체크를 해봐야 알 것 같습니다만...
하지만, 애매모호 한 것이 어떠한 모델(예,TS-850 등)의 경우는 잘 되는 반면 어떠한 모델(예,TS-870 등)은 안되는 등이 있어
리그마다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CAT Command로 송신으로 전환했을 때, 어떠한 상태가 되는지에 대한 언급이 매뉴얼상에 없어 정확한 것은
장비를 직접 물려보고 테스트를 해봐야 알 것 같습니다.
내일(월요일), TS-570을 하나 대여하여 테스트 할 예정입니다. 테스트가 완료되는 대로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한번, 불편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DS1NMA 박상보 드림.